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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 신학의 5가지 특징

2%_Root 2019. 4. 1.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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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 신학은 인간을 신뢰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즉, 인간의 이성과 양심, 도덕 등을 신뢰하는 것이다. 이런 자유주의 신학은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설명이 가능하다.

 

1. 성경에 대한 새로운 이해

자유주의 신학자들도 성경을 굉장히 존중히 생각한다. 그들은 성경이 하나님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책이란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나 정통주의자들과는 다른 이해를 갖고 있다. 성경은 인간이 기록한 책이므로 많은 오류가 있다고 본다는 것이다.

 

2. 이성을 중시하는 신학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비록 성경의 기록일지라도 이성에 맞지 않은 것들은 거부한다. 그리하여 초자연적인 교리들이 전부 잘려나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동정녀 탄생, 예수의 부활, 마귀를 쫓아내심 등을 거부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수의 신성, 삼위일체 교리 등도 이성에 합하지 않으므로 거부한다.

이런 이성 중심적 신학은 크게 두가지 흐름이 있다. 하나는 "슐라이헤르마허적 자유주의"가 있고 다른 하나는 "헤겔적 자유주의"가 그것이다.

슐라이헤르마허적 자유주의는 종교의 본질이 인간의 내적 본성에 있다고 보고 인간 마음 깊은 곳에는 신과 교류하는 어떤 장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계시는 우주에 대한 근원적이며 새로운 직관이며, 이것은 신에 대한 이념보다 더 가치있다고 본다. 반면, 헤겔적 자유주의는 인간의 이성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간다고 생각한다.

 

3. 인간 예수를 강조하는 기독론

자유주의 신학은 예수를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2위격인 성자로 보지 않는다. 근본적으로 삼위일체론 자체를 거부하기 때문에 이것은 당연한 귀결이라 생각할 수 있다. 슐라이헤르마허에 의하면, 예수는 신성이 충만한 사람으로써 모범적인 최초의 그리스도인이었다.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성경의 표현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뜻을 너무나도 정확하게 받들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예수를 당신의 아들로 삼으셨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유주의적 양자론이다.

 

4. 사랑의 윤리

자유주의의 핵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는 것이다. 예수의 인격이란 위로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아래로는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자유주의 신학이 십자가의 대속을 거부한 것은 심각한 오류라고 할 수 있지만 사랑을 강조한 것은 매우 옳은 일이다.

 

5. 헤겔적 역사의 진보를 믿다.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인간의 이성과 양심을 잘 사용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발전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마침내 유토피아, 즉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할 것이라고 믿었다. '하르낙'은  "역사 앞의 경외"라는 말을 썼다. 역사를 보면 경외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역사 앞의 경외인 것이다. 그 이유는 역사 속에 신의 영이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자유주의 신학은 역사를 거의 신적인 운동과 동일시한다. 이것을 "역사적 범신론"이라고 부른다 

[출처] 자유주의 신학의 5가지 특징|작성자 안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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